라이프

밈코인 대표주자 도지코인 투자해도 될까?

플러그앤플레이 2024. 11. 25. 02:03

  안녕하세요 오늘은 밈코인의 대표주자 도지코인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도지코인(Dogecoin)은 2013년에 장난스럽게 시작된 암호화폐로, 유명한 인터넷 밈인 시바 이누 강아지를 테마로 합니다. 처음에는 재미로 시작되었지만, 일론 머스크와 같은 유명 인사들의 지지와 소셜 미디어를 통한 관심 덕분에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도지코인은 전 세계 주요 암호화폐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도지코인 - chatGTP
도지코인 - chatGTP

 

2024년 11월 24일 현재 도지코인 시세 - 인베스팅닷컴

 

 

도지코인? 마커스ㆍ팔머가 개발하고 머스크가 띄우다!
미국 대통령 등에 올라탄 머스크 자신의 X에 결재 도입 기정사실화하며 폭등

 

   암호화폐 인플루언서인 조 로건이 자신의 X에 X가 결제에 도지코인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는 게시물은 올렸는데 이 게시물에 머스크가 '사실'이라는 댓글을 달며 머스크가 X 결제에 도지코인 도입을 기정사실화하며 신고가를 경신합니다.

 

조 로건 X와 트럼프 당선인의 성명

 

  그리고, 머스크는 지난 3일 뉴욕의 매디슨 스퀘어가든에서 트럼프 당선인의 지원 유세에 나와 도지코인과 영문 약자가 같은 정부효율부(Department of Government Efficiency, D.O.G.E)를 거론하며 이 부서를 맡으면 연방 예산을 2조 달러 삭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제안이 발표되자 도지코인 가격이 8.99%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머스크는 지난 13일 자신이 정부효율부 수장으로 내정됐다는 트럼프 당선인의 성명 전문을 자신의 SNS에 올리면서 이 위원회의 약자인 "DOGE"를 노출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도지코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도지코인은 2013년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IBM 출신 빌리 마커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출신 잭슨 팔머가 재미 삼아 만든 가상화폐인데요 이들은 당시 인터넷 밈(meme·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사진이나 영상)으로 인기를 끈 일본 시바견을 마스코트로 삼고 이름도 시바견 밈을 뜻하는 '도지'를 따와 '도지코인'이라고 했다 합니다.

 

  도지코인은 인터넷 밈을 기반으로 한 농담으로 시작돼 비트코인과 같은 다른 가상화폐와 달리 친근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초창기에는 트위터 등 SNS에서 창작자의 기여를 인정하기 위한 팁 지급 용도로 쓰였고 현재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업비트, 빗썸 등에 상장돼 있으며, 시가총액만 따지면 지난 13일 오전 코인마켓캡 기준 79조여원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솔라나에 이어 5위에 랭크될 정도로 급성장했습니다.

  처음에는 특별한 목적이나 기술력도 없이 재미 위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였지만, 머스크가 도지코인을 언급하기 시작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머스크는 2021년부터 '도지코인 아버지'를 자처하며 도지코인을 띄웠고, 이후 이 가상화폐는 그의 농담 한마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여러 차례 급등락을 반복합니다.

 

도지코인의 한계

 

도지코인이 트럼프 당선과 머스크라는 호재에 올라타며 급등하고 있지만, 투자에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1. 도지코인은 공급량이 무한하다.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는 최대 공급량이 정해져 있지만, 도지코인은 매년 새로운 코인이 생성돼 시간이 지나면서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도지코인은 이더리움과 달리 스마트 계약 기능이 없다.

  탈중앙화 금융 등 다양한 블록체인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하지 못하며, 라이트코인 기반으로 만들어졌지만 이후 기술 혁신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3. 대규모 상용화는 제한적

  도지코인이 주로 온라인 팁이나 소액 결제에 사용되며 대규모 상용화는 아직 제한적이라는 점도 한계로 평가됩니다.

 

 

도지코인 투자해도 될까?

 

  도지코인의 탄생부터 최근 급등 이유, 한계점을 알아봤는데요. 도지코인은 이처럼 한계점과 다양한 리스크가 존재하는 밈코인인만큼 변동성이 큽니다. 최근 미 대선의 영향으로 급등하고 있지만 언제 또 다른 리스크로 급락할 수 있겠죠. 꼼꼼히 따져보고 투자에 유의해야겠습니다. 큰 투자보다는 재미 삼아 자신의 전체 자산 중 일부만 투자해 보는 게 현명한 투자법이라 생각됩니다.